티스토리 뷰

일본 오염수 방류일본 오염수 방류일본 오염수 방류
일본 오염수 방류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오염수를 방류하겠다는 일본이 전 세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마이웨이 자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은 오염수를 정화해 방류하겠다는 의사를 접지 않은 상태로 강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우리나라 정치권에서도 일본의 오염수 무단 방류에 반대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지만 정부를 아무런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정부를 대변하듯 검증 안된 일본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며, 정부도 같은 생각이라며 말했을 뿐 정부는 분명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일본 오염수 방류일본 오염수 방류일본 오염수 방류
일본 오염수 방류

수산업계 망연자실

우리나라 어촌을 비롯한 수산업계는 망연자실한 모습입니다. 코로나가 지나가고 이제 좀 수산 경기가 나아질 조짐이 있었지만 일본 오염수 방류로 다시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더보기

수산업계 "일본 오염수 방류가 소비자들의 불안 심리를 자극해 수산물 구매가 현저하게 줄고 있다"

아직 정확한 매출 추의가 나온 것은 아니지만 일본의 오염수 방류 강행 기사가 나온 후 매출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가 끝나고 그래도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나아지고 있었는데 다시 예약이 줄어들고 있어 걱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수산업계는 정치권에 명확한 국민의 뜻을 일본에 전달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수산물 불안감을 이용하고 이슈화만 하려고 하지 말고 과학적으로 국민들도 체감할 수 있는 오염수 관련 설명을 내놓아야 국민들도 안심하고 수산물을 먹을 것 아니냐며 정부의 입증을 꼬집었습니다.

 

일본 오염수 방류일본 오염수 방류일본 오염수 방류
일본 오염수 방류

 

일본의 입장

일본은 파괴된 원전에서 매일 140톤의 오염된 냉각수를 만들어 냈습니다. 오염수에 대한 고민 끝에 바다로 흘려보내겠다고 하는데요. 일본 내에서도 반대가 큽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해결할 수 있는 뚜렷한 방안이 없고 계속해서 쌓이고 있어 방류를 선택한 것 같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세계 원자력 기구인 IAEA가 일본의 방류 결정을 지지하고 있어 문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일본은 오염수를 핵종 제거설비로 세슘 수치를 기준치 이하로 낮춰 방류하겠다고 하는데 전문가들은 세슘만 문제가 아니라 원전에서 나온 다양한 유해 물질을 모두 걸러내지 못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일본 오염수 방류일본 오염수 방류일본 오염수 방류
일본 오염수 방류

 

주변국의 반발

우리나라를 제외하고 중국, 러시아, 태평양 섬 국가 연합들은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대해 엄청난 반발을 하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이 나라들은 일본 근해에 위치하고 있어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나라들입니다. 중국과 러시아는 공동 성명을 내고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또한, 호주, 뉴질랜드 등 태평양 섬 연합은 자국 전문가들로 이뤄진 검사 자문단을 구성하고 일본이 제공하는 자료가 일관성이 떨어진다며 방류 반대 의사를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일본 오염수 방류일본 오염수 방류일본 오염수 방류
일본 오염수 방류

 

우리나라 입장

우리나라는 전문가들을 후쿠시마 현장에 파견에 조사를 실시 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통제하에 현장을 둘러보고 일본이 제공하는 자료만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결국 일본은 자신들이 불리한 자료는 제한하고 데이터를 제공한 셈입니다. 답답한 것이 이러한 사실이 언론을 통해 배포되는데도 정부는 방류에 문제가 없고 만족한다는 입장을 보이니 국민으로서 참담한 기분입니다.

 

정부가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도 국민들은 오염수 방류 이후 만들어진 소금이 불안하다며 소금을 사재기 하는 일까지 발생하는데도 정부는 아무런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저 소금 생산량이 적어 품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발표하는 걸 보고 정말 어이가 없었습니다.

 

일본 오염수 방류일본 오염수 방류일본 오염수 방류
일본 오염수 방류

 

예상피해 및 결론

오염수 방류로 인한 피해는 엄청납니다. 실제로 오염수 방류 이후 수산물을 이용하겠다는 국민은 20%가 되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이후 점차 살아나던 수산물 이용이 이제는 아예 바닥을 찍을 위험해 처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일본이 오염수를 방류하고 빠르면 7개월 느려도 24개월 안에 우리나라 해안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당연히 어촌은 고사할 것이고 수산업계는 먹고사는 문제를 걱정할 것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수산물 수요가 줄겠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해양 관련 산업인 해양 관광, 스포츠 등이 전부 막대한 손실을 볼 것입니다.

 

일본 오염수는 일본이 알아서 해결해야 할 일입니다. 일본의 오염수로 인해 왜 우리가 피해를 보아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만약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강행하고자 한다면 현장을 공개하고,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다면 누가 일본이 오염수를 방류한다고 해서 반대할까요? 정부도 일본의 투명한 정보 공개와 현장 조사할 수 있는 권한을 요구하고 국민 안전과 건강을 책임져야 할 의무를 저버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경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0) 2023.06.06
숨은 보험금 찾기 총정리  (0) 2023.05.29
2023년 6월 공모주 총정리  (1) 2023.05.25
종합소득세 환급 총정리  (1) 2023.05.11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0) 2023.05.02